불량 이식 기능(poor graft function, PGF)은 동종 조혈 모세포 이식(동종-HSCT) 후 심각한 합병증이다. 쥐 동물 연구에서 내피전구세포(EPC)는 골수(BM)의 미세환경에서 조혈줄기세포(HSC)에 대한 우선적 지지 세포임을 시사하고 있다. 이전 작업에서 BM EPC의 개수 감소는 동종-HSCT 후 PGF 발생에 대한 독립적인 위험 인자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BM EPC의 기능적 역할과 PGF에서 손상된 BM EPC를 어떻게 개선시키는 것인지 알려져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동종 이식 후 PGF 피험자에서 BM EPC의 기능을 평가하였다. 또한, 우리는 atorvastatin이 in vitro에서 PGF 피험자에서 유래된 BM EPC의 개수와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였다.
기능장애 BM EPC는 손상된 증식, 이동(migration), 혈관신생 및 높은 수치의 반응성 산소종 및 세포사멸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PGF 피험자에서 드러났다. p38의 활성화와 그의 후속 전사 인자 cAMP-반응 요소-결합 단백질(CREB)은 PGF 피험자의 BM EPC에서 발견되었다. 게다가, PGF 피험자로부터 유래된 BM EPC의 개수와 기능은 in vitro 상에서 p38 MAPK pathway의 하향조절을 통해 atorvastatin 치료에 의해서 향상되었다.
요약하면, PGF 피험자에서 기능장애 BM EPC가 관찰되었다. In vitro 상의 atorvastatin 치료는 p38 MAPK pathway의 하향조절을 통해 PGF 피험자에서 유래된 BM EPC를 양적으로나 기능적으로 개선시켰다. 이런 데이터는 atorvastatin이 동종이식 후 PGF 피험자의 손상된 BM EPC를 복구하는데 희망적인 치료 접근법임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