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 사각지대 해소의 교두보 제2기 지역환자안전센터 출범!

  • 등록 2024.07.23 15:51:33
크게보기

 

환자안전 사각지대 해소의 교두보

2기 지역환자안전센터 출범!

 

 - 중앙 및 지역환자안전센터 교류회 개최를 통해

현판 수여식 및 2024년 상반기 사업 성과 공유 -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오태윤, 이하 인증원’)716() 1* 지역환자안전센터의 2024년 상반기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제2** 환자안전센터의 지정을 축하하기 위한 중앙 및 지역환자안전센터 교류회를 개최하였다.

 

* (1) 강원대학교병원, 대한간호협회, 대한약사회, 대한의사협회, 삼성서울병원(가나다순)

** (2) 국군의무사령부, 단국대학교병원,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삼성창원병원, 예수병원(가나다순)

 

지역환자안전센터는 환자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중앙환자안전센터와 연계하여 지역 내 중소보건의료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환자의 보호 및 의료 질 향상을 위한 환자안전활동을 수행한다.

 

이번 교류회에서는 지난 1일부터 새롭게 지정·운영된 제2기 지역환자안전센터를 대상으로 환자안전활동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센터 지정을 의미하는 현판을 전달하였으며,

 

- 1기 지역환자안전센터의 상반기 사업성과에 대하여 공유하고 의견을 교류하여 보다 긴밀하고 지속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약속하였다.

 

2기 지역환자안전센터는 지난 4~5월 공모를 통하여 의료기관, 회 및 단체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선정평가위원회 심사를 통해 5개 기관이 제2기 지역환자안전센터로 최종 선정되었으며, 올해 7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번 지정으로 제1기 지역환자안전센터가 소재한 수도권, 강원권과 께 경상권, 전라권, 충청권까지 확대되어 전국적인 환자안전 관리체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또한, 자부담 100%임에도 불구하고 환자안전과 의료 질 제고를 위해 국군의무사령부와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가 제2기 지역환자안전센터 공모에 신청하여 지정되었다.

 

전국 12개 군병원을 보유한 국군의무사령부와 다수의 환자안전 전담인력을 회원으로 하는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의 지역환자전센터 지정으로 전국 단위에서 환자안전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증원 오태윤 원장은 2기 지역환자안전센터 지정으로 전국적인 환자안전 체계 구축의 기틀을 갖추었다,

 

증원에서도 지역간 의료 격차를 완화하고, 보편적이고 균형적인 자안전 수준 향상을 위하여 보건복지부를 도와 지역환자안전센터 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지역환자안전센터의 동반자로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나라 전체의 환자안전 수준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환자안전 향상을 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지역환자안전센터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라며, “다양한 보건의료기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진필곤 기자 pgjin5461@naver.com
Copyright @2014 키닥터 Corp. All rights reserved.

(주)키닥터 | 경기도 하남시 조정대로 42-20 (풍산동 218-79) 2층 202-1호 등록번호 : 경기,아53739 | 등록연월일 : 2014.12. 08 | 발행인 : 진필곤 | 편집인 : 진필곤 전화번호 : 02-6959-6919 | 이메일 : keydr@keydr.kr Copyright ©2014 키닥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