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러 쥬비덤® 제조사인 글로벌 메디컬 에스테틱 기업 엘러간(Allergan Plc (NYSE: AGN))은 새로운 글로벌 뷰티 트렌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들이 메디컬 에스테틱 치료에 대하여 인지도가 향상되고 좀 더 개방적이며, 나이가 듦에 따라 변화되는 자신의 외모를 관리하는 것이 자신감을 높히는 하나의 방법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연구의 결과 보고서인 ‘The Changing Faces of Beauty: A Global Report’에서 여성들은 스스로가 그들의 감정에 변화를 주는 것처럼, 자신의 외적인 모습도 조절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젊어보이기 위한 욕구 하나만으로 아름다움을 가꾸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의료 미용 분야에서는 최대 규모로 진행된 이번 연구는 한국,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멕시코, 네덜란드, 스페인, 태국, 터키, 영국, 미국 등 16개국 8천여 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아름다움과 노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담아냈다. 엘러간은 자사의 마케팅 및 교육 프로그램 기획에 반영하고, 세계 여성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 니즈를 이해하여 제품 개발에 참고하기 위해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보고서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미의 새로운 관점: 나 자신을 위한 아름다움
- 의료 미용 치료를 원하는 여성의 경우, 자신감 상승 욕구(42%)도 피부 탄력 개선(42%)만큼이나 중요한 것으로 나타남
- 여성의 약 74%은 ‘자기자신’을 위해 아름다워지기 위한 노력을 하며, 배우자(37%) 및 주변인(15%)의 영향력이 적은 것으로 나타남
- 노화 징후의 자체 해결(50%)보다 넓은 개념의 전반적 '미적 개선'(63%)을 원하지만, 중국의 경우 예외적으로 특정 부위를 변화 또는 개선시키는 것이 미용 치료의 중요한 계기로 조사됨
세계적으로 저명한 브라질의 성형외과 전문의 모리셔스 드 마이오(Mauricio de Maio/Medicine of the University of São Paulo 소속) 박사는 "최근 몇 년 사이 미에 대한 태도가 변화하면서 요즘 여성들은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자기자신을 느끼는가’가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여성들은 얼굴선이나 주름개선 등을 위해서 의료미용 치료를 찾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더 아름다워지고 싶은 것이다. 여성들은 어떤 경우는 덜 피곤해 보이거나 건강하게 보이게 해달라고 치료를 요구하거나, 어떤 경우는 매력적으로 보이게 또는 젊어 보이게 해달라고 치료를 요구한다. 중요한 것은 여성들이 요청하는 변화 이면에 숨어있는 그들의 감정 동기를 이해하는 것이다. 즉, 교정 그 자체 보다도 치료 후 여성들이 어떻게 느낄 것인가를 이해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고 말했다.
주사용 필러 : 세계 여성들의 의료 미용 선택
- 65% 여성은 안면 필러에 대한 사회적 수용도가 5년전 대비 높아졌다고 생각
- 사회적 수용도가 가장 높은 국가는 브라질(76%), 멕시코(76%) 및 태국(80%)이며, 안면 필러를 가장 많이 사용하거나 고려를 하고 있는 상위 3개국은 터키(96%), 태국(90%) 및 브라질(72%)로 나타남
- 57%의 응답자는 안면 필러가 자연스런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21%는 여전히 '어색한 얼굴표정’이 될까봐 우려
- 대부분의 여성이 관심을 두는 안면 부위는 눈 아래부위의 개선이며 66%는 특히 눈밑 처짐(eye bag)을 걱정
- 브라질의 경우에는 노화로 인한 점(age spots)들 개선(81%)이 여성들의 화두인 반면, 중국의 경우는 40%는 볼(cheek)의 개선을 원함
영국의 존퀼 챈트레이(Jonquille Chantrey/Expert aesthetics clinic 소속) 성형외과 박사는 "상담하는 여성들 대부분이 눈 부위에 대해 지나치게 예민한 편인데 이는 매일 메이크업을 하면서 살펴보기 때문"이라며 "눈 부위를 시술함으로써 환자들이 가장 원하는대로 행복한 얼굴이나 휴식을 잘 취한 얼굴로 보일 수 있다. 실제 감정과 상관없이 눈밑처짐으로 인해 우울하거나 핼쑥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눈 부위를 개선한다는 것은 자신의 감정을 진실되게 그대로 반영할 수 있다는 것임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엘러간 인터내셔널의 캐롤라인 반 호브 (Caloine van Hove) 선임 부사장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여성들이 어떻게 보이고 싶어하는지, 어떻게 느끼고 싶어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여성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는 의료진들이 상담 및 치료 계획에 있어서 이제까지와는 달리 접근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엘러간의 제품은 이미 세계 수백만 명의 여성들로부터 사랑받고 있지만, 여성의 내면과 외면을 모두 이해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서만 여성들의 변화하는 뷰티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엘러간 본사 웹사이트(www.allerga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엘러간 메디컬 에스테틱 사업부 조성희 전무는 “이번 조사에서 한국여성은 외적 아름다움으로 얼굴과 몸매 모두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것을 확인1 할 수 있었으며, 엘러간은 필러 쥬비덤®과 실리콘겔 인공유방 보형물 내트렐®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한국 여성들의 뷰티니즈 이해와 충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언급하면서, “현재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여성의 아름다운 한때를 뜻하는 쥬비덤®의 ‘화양연화(花樣年華)’ 캠페인 역시 여성들의 변화하는 트렌드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국내 여성들과의 접점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연구 소개
- 16개국 7,700명의 여성 대상 온라인 조사
- 18-65세의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은'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대상 국가는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멕시코, 네덜란드, 한국, 스페인, 태국, 터키, 영국 및 미국 등 16개국에서 진행
- 국가별로 500건의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여성의 온라인 참여가 저조한 국가(멕시코, 한국 및 터키)는 국가별 400건의 인터뷰 진행
- 2016년 3월 21일부터 3월 29일까지 진행
- 엄격한 시장 조사 가이드라인에 따라 '인사이트 엔지니어스(Insight Engineers)'에서 진행
Reference
1. Allergan Global Beauty Data on File 01 2016. (INT/0381/2016) [Global Beauty survey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