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한원곤, 이하 인증원)은 요양병원의 환자안전문화 개 선 정도 및 환자안전문화와 의료기관인증과의 연관성을 살펴본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 2016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시행한 이번 연구는, 인증받은 요양병원(49개소)에서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종사자 중 인증을 경험한 적이 있는 직원(1,1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하였다.
□ 연구는 인증주기가 거듭되면서 요양병원의 환자안전문화가 어느 정도로 정착되었는지, 인증에 대한 인식도 및 인증 경험 등과 환자안전문화에 연관성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 환자안전문화는 15개 차원* 56개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지로 조사하여 5점 Likert 척도와 긍정응답(매우 그렇다와 그렇다)비율로,
* 부서 내에서의 팀워크, 직속상관/관리자의 기대 및 행동, 조직학습-지속적 개선, 환자안전을 위한 경영진의 지원, 환자안전을 위한 전반적인 인식, 오류에 대한 피드백와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개방성, 사건보고 빈도, 부서 간의 협조체계, 직원배치, 인수인계와 환자이송, 오류에 대한 비처벌적 대응, 환자안전 정책/절차, 환자안전 지식/태도, 환자안전 우선순위
○ 인증에 대한 인식도는 2개 차원* 14개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지로 조사하여 5점 Likert척도로 분석하였다.
* 인증 참여, 인증 이점
□ 연구 결과는 2016년에 비해 환자안전문화가 개선되었고, 인증제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환자안전문화 개선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환자안전문화는 3.78±0.41점, 긍정응답비율 69.7%로 선행 연구 결과*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 요양병원 대상 2016년도 결과 3.72±0.43점, 긍정응답비율 63.3%
○ 인증에 대한 인식은 3.73±0.59점으로 급성기병원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 결과*에 비해 다소 낮게 나타났다.
* 급성기병원 대상 2015년도 결과 3.79점, 2017년도 결과 3.74점
○ 의료기관 인증에 대한 인식은 환자안전문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증 경험이 많더라도(1, 2주기를 모두 경험한 경우) 인증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경우 환자안전문화가 낮게 나타났다.
□ 이번 연구를 계기로 인증원은 환자안전문화 정착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해 의료기관 종사자가 인증제도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환자안전문화 정착 정도를 계속 확인하기 위한 본 연구를 반복하여 수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