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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병원 인증제도, 질적 개선 등 다양한 성과 나타나

- BSC관점의 다양한 성과 분석 수행 -
- 향후 인증제도의 지속적 성과 분석을 위한 프레임 제시 -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한원곤, 이하 인증원)요양병원 인증제도의 성과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d Card, BSC) 관점에 따라 분석하고 연구한 결과를 발표했다.

*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등 균형 잡힌 관점의 성과평가 체계

(재무 관점) 인증 후 100병상당 입원환자 수, 병상이용률 및 진료수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건강보험 청구자료 분석)

- 100병상당 총진료비 인증 전후로 연평균 81,800만원 정도 증가(수가 보정)

- 진료수가 인상으로 인한 자연증가, 요양병원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 등의 영향 포함

 

(고객 관점) 환자의 만족도에서 긍정적 응답이 높게 나타남

- ) ‘의료진이 환자의 몸 어디가 아픈지를 경청하였는지그렇다’ 90.6%,

입원 기간 동안 의료진이 환자의 불만 고충을 수용했는지그렇다’ 86.1%

 

(내부 프로세스 관점) 인증조사 준수율이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인증조사와 적정성평가가 상호 간 상승보완작용하여 질 향상을 유도

- 1주기보다 2주기에서 항목별로 또는 를 받은 비율이 늘어남

- 인증조사항목 충족률과 적정성평가 점수 간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학습과 성장 관점) 직원의 업무 인식에서 긍정적 변화가 높게 나타남

- ) ‘인증 전보다 환자안전 및 의료질 향상 지식이 증가하였다고 79.6%가 답변,

인증 후 업무능력이 향상되었다고 69.2%가 답변

의료기관인증제도(이하 인증제이라 함)는 환자안전 및 의료 질 보장을 위한 기본체계 구축 및 지속적 향상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이나, 인증의료기관에서 화재·감염 등의 사고 발생으로 인증제도에 대한 실효성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인증제도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정량적·정성적 지표 개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인증제도 성과측정 분석프레임 연구용역* 연구로 수행하였다.

* 연세대학교 원주산학협력단, 책임자 서영준(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교수)

 

요양병원(1주기부터 2주기까지, `13.1.1.~ `18.7.31.)과 급성기병원(1주기부터 2주기까지, ‘10.11.01.`18.7.31.)의 인증조사 결과와 적정성평가 자료, 의료기관 청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인증제도 성과분석 프레임 제시 뿐 아니라 요양병원의질 향상을 위한 인증제도 개선 방향도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은,

 

- 인증참여 및 인증 이후에 지속적 개선 노력의 동기가 없으므로 보상방안 검토가 필요하고, 요양병원 자체적 질 개선 역량 개발을 위해 인증원의 컨설팅 및 상시 교육 프로그램 개선 필요, 조사위원 전문성 강화 등을 제시하였다.

 

이번 연구를 계기로 인증원은 인증제도의 가시적 성과를 일부 확인할 수 있었으며, 성과 측정을 위한 BSC관점에서의 프레임을 제시함으로써 인증제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개선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인증조사 결과와 적정성평가 결과 그리고 건강보험 청구자료 상의 환자 수 및 진료비와의 상관관계만 분석하였기에 구체적으로 의료 현장에서 어떤 기준이 어떤 구체적 성과(변화)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향후 필요하다.

<붙임 1> 인증제도 성과측정 분석 프레임 연구 개요 1.

<붙임 2> 인증제도 성과분석 주요 결과 1.

붙임1

 

인증제도 성과측정 분석 프레임 연구 개요

 

요양병원이 인증제도 참여를 통해 어떤 변화와 성과가 있었는지 1·2주기와 인증조사 결과를 비교(1,627개 조사결과분석)*였고,

 

- 인증조사 결과와 적정성평가 자료 및 진료비청구자료를 기관별로 연계하여 분석, 유의미한 성과지표를 찾고자 하였다.

* 1주기 1,310개소, 2주기 317개소

 

또한, 인증 받은 요양병원*의 직원, 환자, 보호자, 병원장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인증제도에 대한 만족도, 인식 변화 등을 파악하였다.

* 지역별·규모별 12개 병원 선정

 

 

의료기관인증제도 성과측정 분석 프레임 연구

 

 

 

 

 

 

 

 

 

 

 

 

 

인증조사 결과분석 (인증원 조사자료)

 

 

인증제도 성과 분석 (타기관 자료 연계)

- 객관적 성과를 제시할 수 있는 정량적·정성적 지표 개발(문헌검토 및 전문가 자문)

- 1, 2차 인증조사 결과 분석

- 병원 특성별 인증조사 결과 비교

- 중간현장조사결과 및 조사위원 코멘트 분석

 

 

 

 

 

 

1. 요양병원

- 적정성평가와 인증결과간의 관계 비교

(의료기관 적정성평가 결과 자료)

- 요양병원의 인증 전·후 성과 차이 비교

(건강보험 청구자료)

- 설문을 통한 인증제도 만족도 및 인식 조사

(환자, 보호자, 병원장, 직원)

2. 급성기병원(건강보험 청구자료 연계 분석)

- 인증 전후 및 인증여부에 따른 병원간 성과 비교

 

 

 

 

 

 

 

 

 

 

 

 

 

연구 결과

 

 

- 인증제도 성과분석 프레임의 제시

- 계량적 분석 결과를 통한 조사항목 개선방향 제시

- 질 향상을 위한 인증제도 개선 방향 제시

 

붙임2

 

인증제도 성과분석 주요 결과

 

BSC

관점

인증제에 대한 기대

연구 결과

재무

진료 실적 및 진료수익에 영향

- 인증조사 결과와 진료실적, 진료수익 간에 양(+)의 상관성이 있음

- 인증전후, 인증여부, 인증차수에 따라 진료 실적 및 진료수익에 영향이 다름

고객

환자 및 보호자들의

인증제도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향상

- 환자 및 보호자의 인증제도에 대한 인식도는 낮으나 서비스 만족도는 높음

직원들의 직무 스트레스 개선

- 인증 이후 업무부담과 직무 스트레스가 늘어난 것으로 응답하는 직원이 많음

내부

프로세스

인증결과 수준의 향상

- 1주기 인증과 2주기 인증조사 결과 모두 인증조사 항목별 결과 값의 수준이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있음

인증조사 후 중간현장 조사결과 개선

- 인증 조사 후 중간 현장 조사 시, 조사 항목의 개선이 이루어진 경우가 많아 인증조사가 질 개선 활동에 동기를 부여하고 있음

요양병원 특성별

인증결과 수준 차이

- 요양병원의 설립유형, 병상규모, 의사 수에 따라 항목별 결과 수준에 차이가 있음

- 공립이고, 병상규모가 크며, 의사 수가 많을수록 항목별 결과의 수준이 높게 나타남

1주기 인증조사와

2주기 인증조사 시 질적 개선

- 1주기 인증조사에 비해 2주기 인증조사에서 각 항목별로 또는 의 평가를 받은 병원의 비중이 늘어남

적정성 평가와 상호보완 작용

- 인증조사 결과와 적정성 평가 결과 간에 양(+)의 상관성이 있으나 높지는 않음

- 두 평가 간에 상호 상승 보완작용을 하고 있음

학습 및 성장

병원장 및 직원들의 인식과 만족도, 업무 역량 향상

- 인증제도 자체에 대한 병원장 및 직원들의 인식과 만족도는 높으나 보상에 대한 만족도는 낮음, 업무 역량 강화는 상당히 높게 인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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