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한원곤, 이하 인증원)은 요양병원 인증제도의 성과를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d Card, BSC) 관점에 따라 분석하고 연구한 결과를 발표했다.
*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등 균형 잡힌 관점의 성과평가 체계
◈ (재무 관점) 인증 후 100병상당 입원환자 수, 병상이용률 및 진료수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건강보험 청구자료 분석) - 100병상당 총진료비 인증 전후로 연평균 8억 1,800만원 정도 증가(수가 보정) - 진료수가 인상으로 인한 자연증가, 요양병원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 등의 영향 포함 ◈ (고객 관점) 환자의 만족도에서 긍정적 응답이 높게 나타남
- 예) ‘의료진이 환자의 몸 어디가 아픈지를 경청하였는지’에 ‘그렇다’ 90.6%, ‘입원 기간 동안 의료진이 환자의 불만 고충을 수용했는지’에 ‘그렇다’ 86.1% ◈ (내부 프로세스 관점) 인증조사 준수율이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인증조사와 적정성평가가 상호 간 상승보완작용하여 질 향상을 유도 - 1주기보다 2주기에서 항목별로 ‘상’ 또는 ‘유’를 받은 비율이 늘어남 - 인증조사항목 충족률과 적정성평가 점수 간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학습과 성장 관점) 직원의 업무 인식에서 긍정적 변화가 높게 나타남
- 예) ‘인증 전보다 환자안전 및 의료질 향상 지식이 증가’하였다고 79.6%가 답변, ‘인증 후 업무능력이 향상’ 되었다고 69.2%가 답변 |
□ 의료기관인증제도(이하 ‘인증제’이라 함)는 환자안전 및 의료 질 보장을 위한 기본체계 구축 및 지속적 향상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이나, 인증의료기관에서 화재·감염 등의 사고 발생으로 인증제도에 대한 실효성 문제가 제기되었다.
□ 이러한 배경에서 인증제도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정량적·정성적 지표 개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인증제도 성과측정 분석프레임 연구’를 용역* 연구로 수행하였다.
* 연세대학교 원주산학협력단, 책임자 서영준(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교수)
○ 요양병원(1주기부터 2주기까지, `13.1.1.~ `18.7.31.)과 급성기병원(1주기부터 2주기까지, ‘10.11.01.∼`18.7.31.)의 인증조사 결과와 적정성평가 자료, 의료기관 청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 연구 결과, 인증제도 성과분석 프레임 제시 뿐 아니라 요양병원의질 향상을 위한 인증제도 개선 방향도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은,
- 인증참여 및 인증 이후에 지속적 개선 노력의 동기가 없으므로 보상방안 검토가 필요하고, 요양병원 자체적 질 개선 역량 개발을 위해 인증원의 컨설팅 및 상시 교육 프로그램 개선 필요, 조사위원 전문성 강화 등을 제시하였다.
□ 이번 연구를 계기로 인증원은 인증제도의 가시적 성과를 일부 확인할 수 있었으며, 성과 측정을 위한 BSC관점에서의 프레임을 제시함으로써 인증제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개선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다만, 본 연구에서는 인증조사 결과와 적정성평가 결과 그리고 건강보험 청구자료 상의 환자 수 및 진료비와의 상관관계만 분석하였기에 구체적으로 의료 현장에서 어떤 기준이 어떤 구체적 성과(변화)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향후 필요하다.
<붙임 1> 인증제도 성과측정 분석 프레임 연구 개요 1부.
<붙임 2> 인증제도 성과분석 주요 결과 1부.
붙임1 | | 인증제도 성과측정 분석 프레임 연구 개요 |
○ 요양병원이 인증제도 참여를 통해 어떤 변화와 성과가 있었는지 1·2주기와 인증조사 결과를 비교(총 1,627개 조사결과분석)*하였고,
- 인증조사 결과와 적정성평가 자료 및 진료비청구자료를 기관별로 연계하여 분석, 유의미한 성과지표를 찾고자 하였다.
* 1주기 1,310개소, 2주기 317개소
○ 또한, 인증 받은 요양병원*의 직원, 환자, 보호자, 병원장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인증제도에 대한 만족도, 인식 변화 등을 파악하였다.
* 지역별·규모별 12개 병원 선정
| 의료기관인증제도 성과측정 분석 프레임 연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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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조사 결과분석 (인증원 조사자료) | | | 인증제도 성과 분석 (타기관 자료 연계) | |||
- 객관적 성과를 제시할 수 있는 정량적·정성적 지표 개발(문헌검토 및 전문가 자문) - 1차, 2차 인증조사 결과 분석 - 병원 특성별 인증조사 결과 비교 - 중간현장조사결과 및 조사위원 코멘트 분석 | | | 1. 요양병원 - 적정성평가와 인증결과간의 관계 비교 (의료기관 적정성평가 결과 자료) - 요양병원의 인증 전·후 성과 차이 비교 (건강보험 청구자료) - 설문을 통한 인증제도 만족도 및 인식 조사 (환자, 보호자, 병원장, 직원) 2. 급성기병원(건강보험 청구자료 연계 분석) - 인증 전후 및 인증여부에 따른 병원간 성과 비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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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결과 | | ||||
| - 인증제도 성과분석 프레임의 제시 - 계량적 분석 결과를 통한 조사항목 개선방향 제시 - 질 향상을 위한 인증제도 개선 방향 제시 | |
붙임2 | | 인증제도 성과분석 주요 결과 |
BSC 관점 | 인증제에 대한 기대 | 연구 결과 |
재무 | 진료 실적 및 진료수익에 영향 | - 인증조사 결과와 진료실적, 진료수익 간에 양(+)의 상관성이 있음 - 인증전후, 인증여부, 인증차수에 따라 진료 실적 및 진료수익에 영향이 다름 |
고객 | 환자 및 보호자들의 인증제도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향상 | - 환자 및 보호자의 인증제도에 대한 인식도는 낮으나 서비스 만족도는 높음 |
직원들의 직무 스트레스 개선 | - 인증 이후 업무부담과 직무 스트레스가 늘어난 것으로 응답하는 직원이 많음 | |
내부 프로세스 | 인증결과 수준의 향상 | - 1주기 인증과 2주기 인증조사 결과 모두 인증조사 항목별 결과 값의 수준이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있음 |
인증조사 후 중간현장 조사결과 개선 | - 인증 조사 후 중간 현장 조사 시, 조사 항목의 개선이 이루어진 경우가 많아 인증조사가 질 개선 활동에 동기를 부여하고 있음 | |
요양병원 특성별 인증결과 수준 차이 | - 요양병원의 설립유형, 병상규모, 의사 수에 따라 항목별 결과 수준에 차이가 있음 - 공립이고, 병상규모가 크며, 의사 수가 많을수록 항목별 결과의 수준이 높게 나타남 | |
1주기 인증조사와 2주기 인증조사 시 질적 개선 | - 1주기 인증조사에 비해 2주기 인증조사에서 각 항목별로 ‘상’ 또는 ‘유’의 평가를 받은 병원의 비중이 늘어남 | |
적정성 평가와 상호보완 작용 | - 인증조사 결과와 적정성 평가 결과 간에 양(+)의 상관성이 있으나 높지는 않음 - 두 평가 간에 상호 상승 보완작용을 하고 있음 | |
학습 및 성장 | 병원장 및 직원들의 인식과 만족도, 업무 역량 향상 | - 인증제도 자체에 대한 병원장 및 직원들의 인식과 만족도는 높으나 보상에 대한 만족도는 낮음, 업무 역량 강화는 상당히 높게 인식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