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두천 10.8℃맑음
  • 강릉 11.1℃맑음
  • 서울 10.4℃맑음
  • 대전 12.0℃맑음
  • 대구 12.5℃맑음
  • 울산 12.9℃맑음
  • 광주 12.5℃맑음
  • 부산 11.5℃맑음
  • 고창 10.5℃맑음
  • 제주 11.6℃맑음
  • 강화 6.8℃맑음
  • 보은 10.8℃맑음
  • 금산 11.7℃맑음
  • 강진군 13.5℃맑음
  • 경주시 12.9℃맑음
  • 거제 11.3℃맑음
기상청 제공
회원가입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 제2차 학술대회 기자간담회 2023년 1월15일 더케이 호텔 서울 에서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 제2차 학술대회 및 기자간담회 개최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 제2차 학술대회 기자간담회

2023년 1월15일 더케이 호텔 서울 에서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 제2차 학술대회 및  기자간담회 개최





1. 건강한 자궁이 출산율 향상에 기여한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한국의 ‘합계 출생률’이 0.81명을 기록해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1970년 이후 가장 적었던 재작년보다도 0.03%를 밑돌아 사상 최저치를 경신했다. 출생률이 직전 해를 밑돈 것은 6년 연속으로 저출생에 제동이 걸리지 않고 있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가입국 중 출생률이 1.0을 밑도는 것은 한국뿐이다. 


이의 원인으로 여러 사회, 경제적인 이유들이 있겠지만, 늦은 결혼으로 인해 임신을 원하는 연령대가 늦춰짐으로써 난임률이 증가하는 것도 한 가지 이유가 된다. 즉, 연령이 높아질수록 여성의 자궁, 난 소 관련 질환의 빈도가 높아지게 되어 건강하게 임신, 출산을 할 수 있는 확률이 낮아지게 되는 것이 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을 출산율과 연관지을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따라서 20대부터 정기적인 자궁관리 검진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궁 질환을 조기 발견, 치료하여 건강 한 자궁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출산율 향상 및 100세 시대를 바라보는 여성의 삶의 질에 기여할 수 있다. 


2.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에서는 자궁근종 환자들을 위하여 ‘자궁지킴이 캠페인’을 진 행해간다. “


여성이 건강해야 가족이 행복하다. 여성 건강은 자궁 건강을 살피는 것부터” 


자궁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은 근종으로, 이를 치료하지 않을 경우 지속적인 자궁출혈, 통증, 빈 혈, 압박 증상 등으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된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자궁이 손상될지 모른다는 두 려움 때문에 치료를 주저함으로써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고 질환을 악화시켜 궁극에는 자궁 적출이 라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이 벌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자궁이 가지는 특별한 상징성 때문이다. 많은 여성들은 자궁을 여성의 상징적인 기관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잃 었을 때 여성성을 상실한다고 여긴다. 그러한 이유로 어떻게든 자궁을 보존하려고 애쓴다. 


하지만 의료진들은 이러한 여성의 심리 상태를 헤아리지 못하고, ‘합리적인’ 판단에 의거하여, 출산이 끝난 여성의 자궁은 특별한 존재 이유가 없는 기관으로 여겨서, ‘자궁 적출술’이 자궁 근종의 가장 우 일시 : 2023.01.15. (일) 장소 : 더케이 호텔 서울 / 동강 C홀(3F) 참석자 : 초청 언론사 기자,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 임원진 선적인 치료법이라 여긴다. 그러다보니 자궁 근종에 대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여러 보존적 치 료법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다양한 대안들에 대한 충분한 의학적 상담, 조언이 이루어지지 못 하고 있다.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에서는 ‘자궁지킴이 캠페인’을 통해 일반 대중들에게 자궁 건강의 중요성과 더 불어 자궁 근종의 다양한 보존적 치료법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려 한다. 이를 통해 자궁 근종 환자 들이 치료에 대한 거부감으로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여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려 한다. 또한 정기적인 자궁관리 검진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궁 질환을 조기 발견, 치 료하여 출산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3. 하이푸 치료는 이미 입증된, 자궁 보존을 위한 꼭 필요한 근종 치료법이다. 


① 효과가 있는가? 


하이푸 치료는 많은 의학 논문을 통해 그간에 입증되고, 정부에 의해 신의료 기술로 인정된 치료법이 다. 수술의 두려움과 부담으로 인해 치료를 막연히 미루는 환자들을 위해 비수술적 치료로 근종을 치 료하는 혁신적인 의료 기술이다. 


Focused ultrasound surgery in gynecology에 따르면, 하이푸 치료 후 1년 후 부피 감소율은 평균 50~70%였다. 또한, 2018년 2,411명을 대상으로 하이푸 치료와 수술 후 결과를 비교한 전향적 연구 논문를 보면, 1년 후 삶의 질이 하이푸 치료가 수술에 비해 같거나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② 임신에 대한 영향이 있는가? 


예전에는 임신 전에는 하이푸 치료를 꺼렸었고, 하이푸 치료 후에는 모두 제왕절개술로 분만하는 경 향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하이푸 치료 후, 근종 크기가 감소되고 자궁 내막 환경이 개선되어 임신 능력이 향상되는 반면 난소 기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다수의 연구를 통해 하이푸 치료 후 성공적인 자연분만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며, 하이푸 치료를 시행하지 않은 경우와 비교하여 임신 합병증이 증가하지 않는다고 보고되고 있어, 임신 예정인 경우 에서도 고려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근종절제술, 자궁동맥색전술과 비교해 하이푸 치료는 상대적으로 임신 능력에 최소한의 영향을 준다. 근종절제술과 하이푸 치료의 임신 영향을 비교한 연구에서 하이푸 치료가 근종절제술에 비해 임신까 지 이르는 평균 기간이 유의하게 짧았고, 하이푸 치료에서 질식분만율이 더 높았다. 태반 유착과 전 치 태반은 근종절제술에서 더 많았다. 따라서 임신 예정인 여성이 근종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하 이푸 치료는 좋은 치료옵션이 될 수 있다. 


③ 폐경 환자에 대한 하이푸 치료가 근거가 있는가? 


갱년기, 폐경기 환자라도 근종으로 인한 증상이 있으면 치료가 필요하다. 흔히들 폐경이 되면 근종의 크기가 작아져서 관련 증상들이 사라질 것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폐경직전이나 폐경초반인 50~54세 나이 그룹은 근종 발생률 2위로 보고될 정도로 이 시기는 근종 발생이 상당히 일어나는 시 기이다. 그리고 압박증상이나 부정출혈과 같은 근종 관련 증상은 폐경이 된다고 해도 근종의 크기가 급격히 줄어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계속 지속될 수 있다. 따라서 이미 증상을 유발할 정도로 자란 근종은 적절한 치료를 해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자궁근종이 있는 여성이 갱년기 여성호르몬치료를 원하는 경우도 하이푸 치료가 필요하다. 


자궁 근종에 대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치료로는 자궁 적출술 외에도 여러 다양한 보존적 치료 법들이 있으므로 이런 방법들에 대한 충분한 의학적 상담 후에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치료법 이 선택되어져야 한다. 


④ 안전한가? 


하이푸 치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대부분의 경우에서 회복이 가능한 경미한 수준의 부작 용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으며, 치료 전 합병증 예방을 위한 기준을 준수하고, 안전한 범위에서 진행 하면 많은 경우에서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발생할 수 있는 하이푸 치료의 부작용은 다른 치료법 과 비교하여 동등한 수준이다. 


9,988명을 대상으로 한 논문을 보면 하이푸 치료 후 발생한 부작용 중 99.2%가 특별한 치료가 필요 치 않은 정도의 부작용이었다. 2018년 19개 하이푸 센터 27,035명의 하이푸 치료를 받은 환자에 대 한 논문에서 하이푸 치료의 부작용 비율은 2011년 0.95%에서 2017년 0.28%로 감소 중 이었다. 하 이푸치료와 수술의 부작용을 비교한 연구에서 하이푸는 0.2%, 수술은 12.6%로 보고되었다. 


4.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는 보험 관련 이슈에 대하여 불필요한 갈등이 생기는 상황 을 원하지 않고, 의료전문가에 의해 자궁근종 환자들이 제대로 하이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는 하이푸 치료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회원들로 이루어진, 하이푸 치료의 임상 과 학술적인 발전을 위해 설립된 단체로 이와 연관된 학술활동, 연구 활동, 홍보 활동을 하고 있다. 


의학적인 진단 하에 하이푸 치료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대하여 부당한 근거로 환자들에 게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현 상황이 근종 환자들에게 많은 피해를 입히고 있으며,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도 하이푸 치료를 꺼리게 하는 문제를 만들고 있다.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는 의학적 판단에 근거한 정당한 하이푸 치료를 받은 환자들에게 보험금을 지급 하지 않고, 무분별한 의료 자문을 남발하거나 허위 의료 자문서를 근거로 제시하면서 환자가 이를 확 인할 방법은 알려주지 않는 등 많은 피해 환자들을 양산하고 의료 불신을 심화시키는 보험사의 횡포 를 규탄한다. 


5. 과연 몇CM의 크기이상이 하이푸치료의 지침이 되는가? 


최근 보험사들이 이전의 3cm의 직경에서 최근 5cm으로 크기를 상향조절을 했는데, 이러한 현상들이 실제로 증상의 악화나 의료비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증상유무도 너무 주관적이고 자문의 의 답변이 하이푸를 모르고 답변을 하시는 교수나 전문의로 구성 된 것 같다. 


6. 실손보험료 인상 ? 실손보험료위험손실액이 132%?의 진실은? 


7 자궁보존과 여성성기능관계의 상관관계 


자궁이 건강해야 여성이 더 행복해 진다. 자궁을 보존하면 자궁적출시와 비교하여 성기능을 30% 개 선 시킬 수 있으며 여성의 성적 만족도와 노화지연에도 연관이 있다.여성의 오르가즘유지와 여성의 정체성,성욕유지,자존감향상에 영향을 준다. 


8. 폐경이후의 자궁적출술이 최근에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자궁근종치료중에 하이푸치료의 연령을 폐경이전으로 한정 할 필요가 있는가? 


2021년 기준 심평원의 자료에 의하면 자궁적출 받은 한국여성이 약 4만명이며 ,자궁근종이 자궁적출 술의 원인의 약 70%(약 28100명) 이며 폐경후에도 약 8200명으로 전연령의 자궁근종으로 인한 자 궁적출술의 빈도중 약 29%를 차지하여, 4년전에 비해서 폐경후의 자궁근종으로 인한 자궁적출술이 60%가 증가된 상황이었다.-- 실손회사들의 부당한 지금거부의 횡포에 해당한다. 


9. OECD국가중에 자궁적출률 1위 라는 불명예는 재고 되어야 하며 , 여성들이 자궁 보존을 하고 싶어하는 심리를 실제적으로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10. 여성불감증의 원인으로 심인성원인이나폐경기등을 뽑을 수 있으나, 당뇨병,고혈 압,심장질환,골반송상 등의 성인병외애 자궁에 관련된 자궁경부염, 자궁내막증,골반 염, 요실금, 자궁적출 등의 여성생식기자체의 원인에 의한 경우도 많다

배너


뉴스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