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은 8월 20일부터 10월 15일까지 매주 토요일 8회에 걸쳐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별관 4층 미카엘홀과 세미나실에서 '건강한 출산과 돌봄을 위한 출산교실'을 연다.
이번 출산교실은 결혼이주여성의 건강한 출산과 빠른 산후회복을 돕고자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강의를 통해 ▲임신부와 수유부의 약물복용 주의사항 ▲ 임신 중-산후 여성의 심리정서적 특성 ▲임신주기별 주의사항 ▲임신출산 후 영양관리와 이유식 ▲산전유방관리와 모유수유, 요가, 마사지, 호흡이완법 교육 등 임신부터 출산까지의 전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또한 ‘결혼이민여성의 경험나누기’ 등 타국에서의 임신-출산 및 양육과정 중 고충을 서로 나누고 위로하는 시간도 갖는다.
임신에서 출산 후 3개월 이내의 결혼이주여성과 그 가족이면 사전 신청 후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각 지역 보건소,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사회사업팀(문의: 02-829-5534)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건강한 출산과 돌봄을 위한 출산교실'은 서울특별시 후원, 매일유업과 호수의나라 수오미, 하기스의 협찬으로 진행된다.
한편,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서울시 다문화가족 출산 전후 돌봄 사업’에 동참하여 결혼이주여성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병원 이용을 돕는 ‘의료통역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지원하는 건강강좌 및 모성건강검진 지원사업과 출산 전후 심리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