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16 (수)

  • -동두천 11.1℃
  • -강릉 14.5℃
  • 맑음서울 11.5℃
  • 구름조금대전 12.5℃
  • 구름많음대구 15.9℃
  • 흐림울산 16.8℃
  • 구름조금광주 16.8℃
  • 구름많음부산 16.1℃
  • -고창 11.9℃
  • 맑음제주 15.8℃
  • -강화 9.8℃
  • -보은 13.2℃
  • -금산 12.4℃
  • -강진군 18.0℃
  • -경주시 17.1℃
  • -거제 18.4℃

인젝터를 이용한 레스틸렌 비탈의 사용 전략

진피에는 섬유아세포가 존재하여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를 생산한다. 콜라겐과 엘라스틴 사이에는 히알루론산이 채워져 있는데 히알루론산이 부족하면 빈 공간이 많아 탄력과 보습력이 떨어진다. 히알루론산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대개 자기 무게의 1,000배 정도의 수분을 끌어안아 진피 내 보습을 책임진다. 즉, 진피에 콜라겐, 엘라스틴, 히알루론산이 많을수록 피부는 좋다. 갓 태어난 아이에게 풍부한 콜라겐, 엘라스틴, 히알루론산은 나이가 들수록 줄어들어 30대에는 콜라겐이 절반, 히알루론산은 1/20 수준으로 떨어진다. 이러한 배경으로 피부 보습과 탄성, 특히 노화 피부 개선의 목적으로 히알루론산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뤄져 왔다. 그런데 단상형 히알루론산보다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입자형 히알루론산은 정확한 깊이로 주입하는 것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이에 입자형 히알루론산인 레스틸렌 비탈을 어떤 방법으로 적용했을 때 가장 극대의 효과를 얻을 것인지를 두 개의 아티클에 대해 기반으로 제시해 본다 .

어떤 약제가 가장 좋을까?
안정형의 히알루론산(stabilized hyaluronic acid, S-HA)은 연조직(soft tissue)의 증대와 피부 보습(skin hydration)에 사용된다. 입자형(particle type) S-HA(레스틸렌 비탈, Restylane Vital)는 상대적으로 입자가 크므로 0.02cc의 S-HA 주입으로 진피에 응어리(lumps)를 형성할 수 있다. 레스틸렌 비탈은 100~150 마이크론의 입자들로 구성된 입자형 S-HA이므로 다른 단상형(monophasic) S-HA들과는 다른 방법으로 주입해야 한다. 단상형 필러들은 잘 퍼지는 성질 때문에 응어리 걱정 없이 다양한 양으로 주입할 수 있다. 또한 그 동안의 연구들을 통해 입자형 S-HA를 주입하는 깊이에 따라 결과가 다름이 알려졌다. 그러므로 어느 깊이로의 주입이 피부개선효과를 극대화하는 지를 알아 정확한 깊이로 주입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그리하여 2009년에서 2012년까지 150명을 대상으로 입자형 S-HA를 인젝터(더마퀸 또는 비탈 인젝터)를 이용해 진피와 피하에 주입한 후 피부의 변화를 관찰한 연구가 이뤄졌다.
피부질감(skin texture)은 거친 정도(roughness)와 형상(morphology)으로 확인하고 피부보습은 전기저항(electric
resistance) 수치로 측정하였으며 진피두께(dermal thickness)는 초음파로 확인하였다. 각 측정은 주입 후 1, 2, 6, 12, 24개월차에 시행하였다.
입자형 S-HA 1cc를 인젝터를 이용해 1,000 샷으로 나눠 진피에 주입하였으며 깊이는 인젝터의 패널로 조절하였다. 여기에 사용된 인젝터는 각각 5개의 니들을 갖고 있어 총 1,000 샷의 결과를 인젝터 200 샷 만으로 얻을 수 있다. 주입 후 피부의 거친 정도가 유의하게 개선되었고 4주 후 보습에 변화가 생기며 건조함이 개선되었고 얼굴과 손의 진피는 4% 정도 더 두꺼워졌다<그림 1>. 그러나 손등의 피하주사만으로는 변화가 없었다.
입자형 S-HA는 넓은 모공을 축소시켰고 팔자주름과 잔주름도 개선하였다<표 1>.






레스틸렌 비탈의 적정 사용량과 주입 깊이
연구 결과, 회당 0.001cc의 입자형 S-HA를 인젝터로 200 샷(총 1,000 샷) 주입했을 때 피부질감이 개선되었으나 더 깊이 주입하는 것은 체액의 볼륨만 변화시켰을 뿐 피부질감을 개선하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피부개선의 목적으로 입자형 S-HA를 주입하기 위해서는 인젝터나 메조건(mesogun)을 사용해 의미 있는 깊이로 주입할 것을 추천하였다.
피부질감에 대한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표피에 더 가까이 주입하는 것이 좋다. 입자형 S-HA는 볼륨 증대보다는 피부 복구와 보습의 목적이 강하다. 진정한 피부복구는 진피에 주입할 때 가능하고 피하에의 주입은 피부 표면이 타이트하게 보이게 하며 잔주름을 개선한다. 그러나 아시아인은 피부가 두꺼워 피하 주입으로 피부질감을 개선하기는 어렵다. 이상형(biphasic) S-HA의 지속력은 단상형 S-HA보다 길고 이에 해당되는 입자형 S-HA는 18개월 이상의 지속력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진피나 피부질감의 개선을 원하면 더욱 표피에 가깝게 주입하고 이상형 S-HA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입자형 S-HA를 진피에 주입하면 피부질감과 두께 및 보습이 개선되고 피하에 주입하면 연조직이 증대되었다. 임상에서 메조건을 이용해 소량(약 0.001cc)의 입자형 S-HA를 진피에 주입할 수 있다.
올 해 3월 stamp-type의 multineedle injector인 비탈 인젝터를 이용하여 비동물성 안정형 HA-gel인 스킨부스터 비탈의 효과를 입증한 논문이 최초로 발표되었다. 비동물성 안정형 HA-gel은 진피 중간부(mid-dermal)에 주입되어 피부를 젊게 만든다. 이전의 주입 방법은 프리필드 시린지(prefilled syringe)를 사용하는 것으로서 정확히 진피 중간부로 주입하기가 어려웠다.
레스틸렌 비탈 인젝터로 극대화된 레스틸렌 비탈의 피부개선효과 2014년 4월부터 7월까지 25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아래턱의 한쪽에 비동물성 안정형 HA-gel을 주입하고 1, 2, 4, 8, 12주차에 피부보습, 탄성, 멜라닌 지수, 홍반 지수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피부각질층의 보습 정도는 2주 경과한 시점부터 연구기간 내내 적용하지 않은 부분에 비해 유의하게 높아졌으며 피부 탄성(elasticity)도 1주 경과한 시점부터 연구기간 내내 유의하게 개선되었다. 멜라닌이나 홍반에 대한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전체 연구기간 동안 환자들은 시술에 잘 적응하였으며 심각한 이상반응도 나타나지 않았다.
피험자가 느낀 체감효과와 연구자가 관찰한 효과를 Global Aesthetic Improvement Scale(GAIS, -1~3점)로 표현했을 때 피험자는 0.7~1.5점, 연구자는 1.3~1.9점으로 12주간 전 영역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고 외양이 개선되었다<그림 2>.





피부 각질층의 보습 정도는 2주 경과 후부터 레스틸렌 비탈 인젝션의 적용부위가 비적용부위에 비해 전기용량(capacitance)의 변화가 유의하게 높아졌는데(p=0.0253) 이는 피부 각질층의 보습 정도가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연구기간인 12주 동안 유지되었다<그림 3>. 피부의 탄성은 주사 1주 경과 후부터 피부점성탄력측정기(reviscometer, 점수가 낮을수록 높은 탄성)의 점수변화가 유의하게 낮았으며(p=0.0043) 이는 12주 내내 유지되었다(p‹0.001)<그림 4>. 즉, 비동물성 S-HA는 얼굴피부의 보습과 탄성을 개선하며 stamp-type의 electronic
multineedle injector는 이를 피부에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주입할 수 있게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stamp-type의 electronic multineedle injector인 레스틸렌 비탈 인젝터의 사용이 중증의 합병증의 걱정 없이 안전한 HA 치료법임이 입증되었으며, 특히 정확한 용량 적용뿐 아니라 정확한 깊이로의 주입이 가능하여 분포의 한계까지 해결하였다. 이로 인해 과거 3회의 주입이 필요했던 피부보습, 탄성의 증대 치료가 단 1회의 시술로도 탁월한 개선을 기대하게 되었으며 이에 더해 이 효과가 12주동안 유지되었다.
즉, 비동물성 S-HA인 레스틸렌 비탈은 얼굴피부의 보습과 탄성을 개선하며 stamp-type의 electronic multineedle injector인 레스틸렌 비탈 인젝터는 레스틸렌 비탈의 주입 과정에서 효능과 안전성을 극대화하고 시간을 단축한 최적의 시술장치임이 입증되었다.
새로 출시된 비탈 인젝터2는 pressure release-needle을 적용해 약물 손실이 적고 0mm에서 5mm 깊이까지 주사할 수 있으며 주사의 용량도 4가지(1, 2, 3, 5cc)로 다양화 하였다. 역류방지 구조(Patented Backflow Block Structure)로 인해 약물이나 혈액으로 인한 오염을 차단하였고 더 확장된 LCD 패널은 시안성을 좋게 하여 시술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기존 5개의 니들이 9개로 업그레이드되어 시술 시간과 환자의 고통, 시술자의 부담을 모두 줄여 보다 편안한 시술이 기대된다.

References
1. Effects of Injection Depth and Volume of Stabilized Hyaluronic Acid in Human Dermis on Skin Texture, Hydration, and Thickness. Jongseo Kim, Arch AestheticPlast Surg. 2014;20(4):97-103
2. A Split-Face Stuy of the Effects of a Stabilized Hyaluronic Acid-Based Gel of Nonanimal Origi for Facial Skin Rejuvenation Using a Stamp-Type Multineedle Injector: A Randomized Clinical Triral. N. K. Roh, M.J.Kim, Y.W.Lee, Y.B.Choe, K.J.Ahn, Plas Reconstr Surg Glob Open. 2016 Mar
배너

포토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