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은 2016년 서울시 다문화가족 출산 전・후 돌봄서비스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의료통역사(벤토) 2기 양성 프로그램’을 6월 2일(목)부터 10일(금)까지 총 4일간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병원을 이용하는 다문화가족들이 불편함 없이 치료받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치료의 전 과정을 언어소통 지원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사회사업팀 주관으로 중국어, 베트남어, 몽골어등 20명의 의료통역(벤토) 2기 자원봉사자를 양성할 예정이다.
선발된 벤토(Vento)는 병원을 내원하는 결혼이주여성이 임신을 확인하는 순간부터 출산 후 과정까지 진료를 받는데 언어로 인한 어려움이 없도록 직접 동행하여 통역을 지원하고 결혼 이주여성을 위한 출산교실, 건강강좌 운영 시 통역 지원, 정서지지 및 정보제공, 지역사회기관 연계등의 멘토 역할을 한다.
10시간 강의로 이루어진 벤토(Vento) 2기 양성프로그램은 ■ 6월 2일(목) 첫 번째 세션 ▲벤토의 개념과 역할 및 병원 조직의 이해 ▲진료과 소개 ▲한국인에 흔한병 ■ 6월 7일(화) 두 번째 세션 ▲벤토 활동의 역량강화를 위한 외부강사 초빙 ▲건강한 임신 주기별 변화와 주의사항 ▲병원의 이해Ⅱ ▲병원이용실습(산부인과)이 별관 4층 세미나 1실에서 진행된다.
별관 4층 미카엘 홀에서 진행되는 ■ 6월 8일(수) 세 번째 세션은 ▲ 임신 중-산후 여성의 심리정서적 특성 ▲ 병원에서의 의무기록 및 용어의 이해 ▲ 신생아실의 역할과 올바른 신생아관리로 진행되며 ■ 6월 10일(금)에 진행되는 마지막 세션은 ▲벤토 선배와의 시간 ▲벤토 윤리 및 서약식 ▲ 수료식 순으로 진행된다.
이번 의료통역사(벤토)의 모집대상은 TOPIK(한국어능력시험) 4급 이상, 출산경험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하며 의료코디네이터 과정 이수자는 우대한다.
벤토(Vento)양성 프로그램 8회 이상 참석 시 수료는 가능하며 교육 수료자에 한하여 활동이 가능하고 활동혜택은 활동비 지원 및 활동확인서를 발급해준다.
신청방법은 각 지역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또는 유관기관에서 5월 25일까지 신청을 받으며
기타 사항은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사회사업팀 02)829-5534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2010년부터 다문화가족 건강강좌를 시작으로 지난 2013년부터는 서울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함께 다문화가족지원 특화사업으로 모성 및 아동 건강검진, 병원체험활동, 치료비 지원사업 등을 추진해 오고 있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로1 (대림1동) 630 병상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서울 서남부 권역을 대표하는 대학병원으로 매년 큰 폭의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심장혈관센터, 골관절센터, 로봇수술센터, 피부미용성형센터 등 10개의 특성화센터와 30개의 진료과의 우수한 의료진 및 첨단 의료시스템 등에서 나오는 경쟁력이 그 원동력이다. 특히 최첨단 다빈치 로봇Xi를 도입한 로봇수술센터는 전립선암, 방광암, 대장암, 부인암 등 정교한 수술에 정평이 나 있다. 대한민국 의료 발전과 국민건강증진을 선도하는 병원답게 사회공헌활동도 다양하다. 서울시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출산전후 돌봄 서비스, 다문화가족 건강 챙김 프로그램 지원과 국내외 의료 사각지역에 의료지원단 파견 및 의료비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현재는 의료 질 향상과 첨단 임상연구를 위해 의료동 및 연구동의 제2 신관을 건립 중이며 2017년에 완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