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두천 0.1℃맑음
  • 강릉 1.5℃맑음
  • 서울 1.2℃맑음
  • 대전 0.7℃맑음
  • 대구 3.6℃맑음
  • 울산 3.9℃맑음
  • 광주 2.7℃맑음
  • 부산 4.4℃맑음
  • 고창 -1.2℃맑음
  • 제주 6.1℃맑음
  • 강화 0.8℃맑음
  • 보은 -0.5℃맑음
  • 금산 0.2℃맑음
  • 강진군 3.2℃맑음
  • 경주시 3.3℃맑음
  • 거제 4.5℃맑음
기상청 제공
회원가입

뎅기 및 지카 등 흰줄숲모기 매개 질병 퇴치 위한 뎅기 전문가 연합 ‘GDAC’ 설립

국제백신연구소(IVI) 뎅기백신사업단(DVI) 단장 윤인규 박사, GDAC 단장 맡아
DVI등 2개의 뎅기 관련 국제단체 합병, 백신 전략 및 매개모기 퇴치 전략 통합 및 공조
뎅기 외 지카바이러스 등 여타 흰줄숲모기 매개 질병들로 질병퇴치 노력 확대 추진




국제백신연구소(IVI), 존스홉킨스대 국제백신보급센터(IVAC), 뎅기퇴치파트너십재단(PDC), 사빈백신연구소(SVI) 등  뎅기 예방 및 통제 분야 4 개의 선도기관들이 뎅기 및 여타 흰줄숲모기 매개 질병들을 통일된 전략하에 공조하여 퇴치하기 위한 글로벌 연합체를 새로 설립했다. ‘뎅기 및 흰줄숲모기 매개 질병 컨소시엄(GDAC)’로 명명된 이 연합체는 뎅기 분야의 전문성을 지카바이러스, 치킨구니아, 황열 등으로 확대하고, 가장 위험한 생물로 부상한 흰줄숲모기를 매개로 전파되는 질병들에 대한 기존의 분산된 노력의 시급한 통합 및 조율 필요성에 대응할 계획이다. 

IVI  연구개발담당  사무차장 겸 뎅기백신사업단(DVI) 단장인 윤인규 박사는 “뎅기는 지난 40년간 가장 중요한 감염질환 중 하나로 부상하여 매년 100여개 국가에서 4억여 명을 감염시키고 있다”며, “이러한 추세를 차단하기 위한 노력은 여러 가지 이유로 충분한 효과를 거두지 못했는데, 특히 재원부족, 효과적인 대응책의 결여, 리더십의 분산 등이 중요한 원인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카, 치킨구니아 등 여타 급속히 전파되는 흰줄숲모기 매개 감염병들은 인구증가, 도시화, 세계화의 추세가 이들 질병의 전파를 촉진하는 이상적 조건을 계속 제공할 것이기 때문에 흰줄숲모기 매개질병들이 앞으로도 계속 확산될 것임을 경고하고 있다”며, “흰줄숲모기를 통해 전파되는 기존 및 신종 질병들을 예방, 통제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통합된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인규 박사는 GDAC의 단장을 맡게 된다.

국제사회는 세계 최초의 뎅기백신 사용승인,  모기 퇴치 및  진단 분야에서 이루어진  최근의 혁신 등 최근 뎅기와 여타 흰줄숲모기 매개 감염병들의 퇴치 노력에서 큰 진전을 이루었다. 이러한 신기술 중 다수는 향후 3 - 5년 내에 보급될 것이지만, 독자적으로만 사용될 경우 어떤 것도 통합적으로 활용되는 것만큼 좋은 효과를 내지는 못할 전망이다. GDAC는 뎅기 창궐과 여타 흰줄숲모기 매개 바이러스들의 전파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고 예방하기 위해 이러한 방법들의 통합적인 활용을 추진하고 있다.

GDAC는 세계보건기구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연구 및 공중보건 프로젝트, 전문가 회의와 컨설팅, 규제 및 정책 관련 지원, 재원조달 체계, 커뮤니케이션 등의 활동을 수행하면서, 흰줄숲모기 매개 질병들의 포괄적인 통제를 가속화하기 위해 과학적인 증거를 제시할 계획이다. GDAC의 목적은 백신, 매개모기 통제, 항바이러스제, 임상관리, 치료제, 진단기법, 질병조사, 백신의 사용승인 및 상용화 후 모니터링 활동 등의 혁신과 활용을 촉진하는 것이다. GDAC는 또 사회적인 캠페인, 홍보 및 역량강화 활동의 확대에도 힘쓸 계획이며, 회원기관들이 백신 조기도입 국가들의 상황에 맞는 통합적인 질병퇴치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이들 국가와 함께 시행해온 기존의 활동을 계속 수행해 나갈 방침이다. 더불어 GDAC는 뎅기 외 여타 흰줄숲모기 매개 바이러스로 인한 전염병 창궐사태 예방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모든 이해관계 기관들과 공조할 계획이다.

GDAC의 두웨인 구블러(Duane J. Gubler) 의장 (듀크대-싱가포르국립대 의대 신종감염병프로그램 명예교수)는 “우리는 하나의 단일 체계하에 통합된 프로그램 시행을 위한 리더십을 제공할 것”이라며, “세계보건기구 및 국제 재원지원 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공중보건 문제가 되고 있는 뎅기 창궐 및 여타 흰줄숲모기 매개 바이러스 질환 확산 추세를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지난 수십년간 많은 성과가 있었지만 이러한 수단들은 독자적으로 사용될 경우 어떤 것도 성공적으로 질병을 퇴치할 수 없을 것이다”며, “성공 여부는 수단들의 통합과 효과적인 협력, 프로그램 시행시 리더십의 조정에 달려 있다. 이러한 공조는 세계공중보건에 위협이 되고 있는 흰줄숲모기의 퇴치에 필수”고 강조했다. 

GDAC는 기존의 DVI와 뎅기퇴치파트너십(PDC)의 통합으로 탄생되는 것이다. IVI와 존스홉킨스대 국제백신보급센터, 사빈백신연구소, 세계보건기구가 함께 2011년 설립한 DVI는 공공분야, 특히 저개발국 공중보건프로그램에 뎅기백신 개발과 도입의 가속화에 주력하는 한편, 안전하고 효과적인 뎅기백신의 개발 촉진을 위해 노력해 왔다. PDC는  새로 개발 중인 뎅기 통제 수단들 간의 시너지를 제고하기 위해 2013년 일단의 세계 뎅기 전문가 및 공중보건 전문가들에 의해 설립되었다. 메리유(Mérieux) 재단이 주관하고 있는 PDC의 사명은 뎅기 예방과 통제를 위한 혁신적이고 통합적인 접근방법들의 개발과 시행이다. 

GDAC 연합의 4개의 회원기관들은 이제 전염병역학, 보건경제학, 홍보활동, 커뮤니케이션, 질병조사 등 세계보건 분야의 주요 영역 전반에 걸친 전문성을 통합하게 된다.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 등 세계 전역에서의 활동을 통해 이 단체는 흰줄숲모기 매개 질병들의 예방과 통제에 새로운 장을 열기 위한 공통의 과제를 개발할 계획이다. 



국제백신연구소(IVI)
IVI(국제백신연구소)는 개발도상국 국민, 특히 어린이들을 전염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백신의 개발과 보급에 전념하는 세계 유일의 국제기구이자, 국내에 본부를 둔 최초의 국제기구이다. 1997년 유엔개발계획의 주도로 설립된 IVI는 현재 UN과는 분리된 독립적 국제기구로서 세계 35국과 세계보건기구(WHO)를 설립협정 서명국으로 하여 운영되고 있다. 현재 IVI는 콜레라와 장티푸스를 비롯한 설사병과 뎅기열 등에 대한 백신 연구를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 세계 20 여개 국가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연구공원에 위치한 본부에서 새로운 백신과 면역보강제, 분석기법 등을 개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ivi.int 참조.


사빈백신연구소 (SVI) 
사빈백신연구소는 백신으로 예방가능하지만 소외된 열대성질환(NTDs)으로 인한 불필요한 고통을 줄이는데 힘쓰고 있는 과학자, 연구자 및 권리옹호자들로 구성된 501(c)(3) 비영리 단체다. 사빈백신연구소는 경구용 소아마비 백신 개발자로 널리 알려진 알버트 B. 사빈 박사 (Albert B. Sabin)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1993년 설립된 이래, 신종백신 개발, 백신접종에 대한 홍보 활동 및 저렴한 치료법의 이용 확대를 위한 활동 등을 통해 질병의 관리, 통제 및 퇴치에 앞장서 왔다. 사빈백신연구소는 새로운 백신의 개발, 기존 백신의 사용 촉진, 저렴한 치료제의 보급 확대를 위해 정부기관, 의료기관, 과학자, 전문의료인 및 비영리기관 등과 협력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sabin.org 참조.


존스홉킨스대 국제백신보급센터(IVAC)
IVAC는 정책결정과 시행을 위한 과학적 증거의 생산, 통합 및 사용을 통해 백신의 공평하고 지속가능한 보급 가속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IVAC는 존스홉킨스대 보건대학원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 있다. 이 단체는 질병부담, 비용대비 효과, 백신정책, 재원 조달, 수요 예측 및 질병 역학 등의 분야에서 목표 및 정책 중심의 연구 및 실행을 통해 강한 예방접종 프로그램의 지원하기 위해 ‘백신의 가치’에 대한 지식을 확대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jhsph.edu/ivac 참조.

뎅기퇴치파트너십(PDC) 재단
뎅기퇴치파트너십(PDC)은 뎅기를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통제 및 예방하기 위한 통합적 접근을 추진하기 위해 2013년 조직되었다. PDC는 비영리 재단으로서 질병매개 통제 및 백신접종 전략에 주력하고 있으며, 주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분야의 뎅기예방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메리유재단이 주관하고 있는 PDC는 개발 중인 여러 새롭고 혁신적인 수단들 사이에 시너지의 확대를 추구하며, 그 독창적인 접근방식은 워크샵, 학제적 태스크포스, 연구 의제, 홍보활동 및 기타 사업을 통해 개발한다. 자세한 것은 www.controldengue.org 참조.

배너


뉴스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