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두천 8.8℃맑음
  • 강릉 13.4℃맑음
  • 서울 9.2℃맑음
  • 대전 8.7℃맑음
  • 대구 12.5℃맑음
  • 울산 10.1℃맑음
  • 광주 9.1℃맑음
  • 부산 11.2℃맑음
  • 고창 5.8℃맑음
  • 제주 10.9℃맑음
  • 강화 5.4℃맑음
  • 보은 10.5℃맑음
  • 금산 8.7℃맑음
  • 강진군 9.2℃맑음
  • 경주시 8.4℃맑음
  • 거제 11.0℃맑음
기상청 제공
회원가입

8주 치료 애브비의 범 유전자형 임상시험약물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 만성 C형 간염 모든 주요 유전자형에서 높은 지속 바이러스 반응율 보여

모든 주요 유전자형 (유전자형 1형- 6형)에서 간경변증 동반하지 않고 치료 경험이 없는 만성 C형간염 환자를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로 8주 치료 후, 12주째 지속 바이러스 반응율 97.5% 도달
3개 등록 연구 내 8주 치료 환자 군 전체에서 이상 반응으로 치료를 중단한 환자 없음.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는 만성 C형 간염 치료를 위해 매일 1회 투여, 리바비린을 병용하지 않는, 범 유전자형 임상시험약물

일리노이주 노스시카고, 2016년 11월 11일 - 글로벌 바이오 제약기업 애브비는 범 유전자형 임상시험약물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로 모든 주요 유전자형 만성 C형 간염 환자를 8주 치료 연구에서 높은 지속 바이러스 반응율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간경변증이 없고 치료 경험이 없는 유전자형 1형-6형 만성 C형 간염 환자 700명 이상이 참여한 연구에서, 연구 초기의 바이러스 수치와 상관 없이 치료 종료 후 12주째 지속 바이러스 반응율(SVR12)에 97.5% (n=693명/711명)도달했다. 바이러스학적 치료 실패는 1퍼센트였다 (n=9/711).

이 데이터는 애브비의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 임상 개발 프로그램 내 등록 연구 중 처음 발표된 것이다. 이 임상 개발 프로그램은 기존의 미충족 수요가 있는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모든 주요 유전자형 (유전자형 1형-6형) C형 간염의 바이러스적 완치* 에 보다 빠르게 도달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설계되었다.

애브비의 연구개발 부사장 겸 기업연구개발 분야 최고 책임자 마이클 세베리노(Michael Severino) 박사는 “애브비가 발표한 연구 결과는 간경변증이 없고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에게 8주간 1일1회 투여, 범 유전자형 치료제 제공에 보다 가까이 다가갔음을 보여준다. 이번 등록 연구 프로그램이 거의 완료되고 있어, 애브비의 차세대 범 유전자형 요법의 승인 신청이 미국의 규제 당국에는 연말까지, 그리고 유럽 연합과 일본에는 2017년 초까지 계획대로 제출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새로운 중요 데이터는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는 세 가지 등록 임상시험 8주 치료군에서 얻은 결과이다. ENDURANCE-1, ENDURANCE-3과 SURVEYOR-2 (Part 4), 이 세 개 연구의 8주 치료군 전체에서 이상 반응으로 인한 치료 중단은 없었다. 치료군 전체에서 10퍼센트 이상의 비율로 가장 흔히 나타난 이상 반응은 두통과 피로감이었다. 어떤 치료군에서도 20퍼센트 이상으로 나타난 이상 반응은 없었다. 아미노 전이효소(ALT)를 포함 임상적으로 관련성 있는 혈액검사상 이상은 관찰되지 않았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J.W. 괴테대학병원의 의학과장인, 책임연구자 스테판 제우젬(Stefan Zeuzem )은 “C형 간염 환자의 경우, 치료 경험이 없고, 아직 간경변증으로 진행되지 않은 질병 초기인 환자가 많은 수를 차지한다.  이런 점은 고려해 볼 때, 해당 환자군의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 8주 치료 후의 지속 바이러스 반응율을 확인할 수 있는 이번 초기 임상 데이터는 특히 고무적이다.”라고 말했다.

세 가지 연구에서 나타난 초기 결과의 전반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연구명

환자군

치료 기간

치료 요법

12주째 지속 바이러스 반응율

ENDURANCE-1

경변증이 없고 치료경험이 없거나, 이전에 인터페론 기반의 요법(페크인터페론+/- 리바비린 또는 소포스부비르/리바비린 +/-페그인터페론)으로 치료되지 않은 유전자형 1형의 HIV-1동시 감염 환자

8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

99%

(n=348/351)

ENDURANCE-3

간경변증이 없고 치료경험이 없는 유전자형 3 환자

8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

 

95%

(n=149/157)

 

SURVEYOR-2

 (Part 4)

간경변증이 없고, 치료경험이 없거나 기존 인터페론 기반 요법(페그 인터페론, 소포스부비르/리바비린 또는 페그 인터페론/소포스부비르) 치료되지 않은 유전자형 2, 4, 5, 6 환자

8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

97%

(n=196/203)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는 등록연구 임상 개발 프로그램에서 현재 평가하고 있는 범 유전자형 임상시험약물이다. 그 안전성과 유효성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다. ENDURANCE-1 와 SURVEYOR-2 (Part 4) 연구의 추가 데이터가 보스턴의 미국간질환연구학회(AASLD)의 연례 회의에서 발표되며, G/P의 임상시험에 관한 추가적인 정보는 www.clinicaltrials.gov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치료 종료 후 12주째 지속 바이러스 반응을 달성한 환자들은 C형 간염이 완치되었다고 간주한다.


ENCURANCE와 SURVEYUR 연구에 대하여

ENDURANCE-1, ENDURANCE-3과 SURVEYOR-2 (Part 4)는 모든 주요한 만성 C형간염 유전자형 (1형-6형)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는 오픈 라벨, 다기관 등록 연구이다. 모든 연구의 1차 유효성 평가 변수는 12주째 지속 바이러스 반응(SVR12)이다.


ENDURANCE-1는 간경변증이 없고 치료 경험이 없거나, 이전에 인터페론 기반의 요법(페그 인터페론 +/- 리바비린 또는 소포스부비르/리바비린 +/- 페그 인터페론)으로 치료되지 않은, HIV-1과 동시 감염된 환자를 포함한 유전자형 1형  만성C형 간염 환자를 대상으로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의 8주와 12주 치료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도록 설계된 무작위 배정 연구이다.


ENDURANCE-3는 간경변증이 없고 치료 경험이 없는 유전자형 3형 만성 C형 간염 환자를 대상으로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의 8주와 12주 치료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도록 설계된 부분적 무작위 연구이다. 이 연구에는 추가적으로 12주 치료의 소포르부비르 + 다클라타스비르가 활성 대조군으로 비교되었다. 관련된 추가 데이터는 다가오는 학회에서 발표될 것이다.


SURVEYOR-2 (Part 4)는 간경변증이 없고 치료경험이 없거나 이전에 인터페론 기반의 요법(페그 인터페론 +/- 리바비린  또는 소포스부비르/리바비린 +/- 페그 인터페론)으로 치료되지 않은 유전자형 2형, 4형-6형 만성C형 간염 환자를 대상으로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의 8주 치료를 평가하는 단일군 연구이다. 


애브비의 HCV 임상 개발 프로그램에 대하여

애브비의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 임상 개발 프로그램은 기존의 미충족 수요가 있는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모든 주요 유전자형 (유전자형 1형-6형) C형 간염의 바이러스적 완치* 에 보다 빠르게 도달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설계되었다.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는 범 유전자형 임상시험약물로, 대부분  HCV 환자들의 특징인, 간경변증이 없고 치료경험이 없는 만성C형 간염 환자들을 위한 8주 치료의 가능성이 평가 중에 있다. 애브비는 유전자형 3형 환자, 직접 작용 항바이러스제(DAA)로 이전에 치료 받았지만 낫지 않은 환자, 투석 환자까지 포함한 만성 신장 질환자처럼 치료에 어려움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 치료에 대한 임상 연구도 진행 중이다. 


글레카프레비르/피브렌타스비르는 두 개의 서로 다른 항바이러스 제제를 1일 1회 투여하는 요법이다. NS3/4A 단백질분해효소 억제제인 글레카프레비르300mg, NS5A 억제제 피브렌타스비르120mg의 고정 용량 복합제이며, 경구용 정제 3정을 매일 1회 투여한다.


글레카프레비르는 단백질분해효소 억제제를 포함하는 C형 간염 바이러스 단백질 분해효소 억제제 개발을 위한 애브비와 에난타 제약의 지속적 협업 중 발견되었다.



1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뉴스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